‘참발효어워즈’는 국산 재료를 사용한 우수한 품질의 발효식품을 알리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취지로 개최되는 시상식이자 품평회이다. 내일의식탁이 주최하고, 참발효어워즈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며, 농협경제지주,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마사회가 후원을 맡았다.
대상 선정을 위해 시민 맛 평가 단계를 거친 뒤, 각 품목별로 전문가 심사단 5명을 구성해 관능평가를 진행했고, 각 제품들의 △환경 보전성 △지역농업과의 연계성 △전통문화 계승 여부 △지역사회 기여도 △공동체 가치 실현 수준 등을 살펴 수상작을 선정했다.
![]() |
참발효어워즈 2024 부문별 올해의 대상 수상 제품 / 사진=내일의식탁 |
대상으로 선정된 발효식품은 다음과 같다. 간장 부문에서는 ▲무량수 전통 국간장, ▲서분례명인 전통간장 총 2점이 선정되었다. 된장 부문에서는 ▲무량수 전통 된장, ▲방주품 된장, ▲콩두리 전통시골된장 총 3점이 선정되었다. 고추장 부문에서는 ▲무량수 전통 고추장, ▲방주품 보리고추장, ▲옹고집 전통고추장골드, ▲홍주 팥고추장 총 4점이 선정되었다.
이 중 만포농산의 정병우 대표는 지역 재래콩인 부석태 등을 활용해 전통 제조법으로 만든 무량수 간장, 된장, 고추장을 출품하였고, 모든 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홍주발효식품의 이경자 대표는 홍주 팥고추장으로 3회 연속 대상을 수상하였다.
![]() |
3관왕 영예를 안은 만포농산 정병우 대표와 시상자 선재마율 스님(가운데 두 명) / 사진=내일의식탁 |
탁주 부문에서는 ▲두두물물 탁주, ▲서촌막걸리15, ▲숨은골탁주, ▲임진강쌀막걸리, ▲지란지교탁주, ▲화전일취12 총 6점이 선정되었다. 목장치즈 부문에서는 ▲곽수정 스트링치즈, ▲살루떼 고다치즈, ▲살루떼 체다치즈, ▲삼민목장 자연숙성 고다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 총 5점이 선정되었다. 지란지교탁주와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는 2회 연속 대상에 선정되었다.
![]() |
참발효어워즈 2024 부문별 올해의 대상 수상 제품 사진 / 사진=내일의식탁 |
올해에는 최초로 ‘시민이 뽑은 특별상’ 부문을 신설하여 3점을 추가 시상하였다. 시민이 뽑은 특별상은 152명의 시민 맛 평가단이 블라인드 테스트로 맛을 본 뒤 평가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3점을 선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콩이랑상걸리전통장 한식된장, ▲창아골 청국장, ▲도봉산12 탁주 총 3점이 선정되었다.
참발효어워즈 시민이 뽑은 특별상 수상제품 목록 / 사진=내일의식탁
본 시상식은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 선재 마율 전 한식진흥원 이사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각 부문의 심사평과 대상 및 시민이 뽑은 특별상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김원일 내일의식탁 이사장은 “시민 스스로 좋은 음식을 발굴하고 생산자를 격려하자는 취지에 맞게 모금부터 심사, 시상에 이르기까지 시민참여형 시상식을 진행하고자 하였다”며, “참발효어워즈를 통해 소개된 발효식품이 더 많은 시민들과 만나고 사랑받을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참발효어워즈 재단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김제니 장독대뉴스 기자 jennykim.jdd@gmail.com
[ⓒ 장독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